스포츠산업 육성측면에서 필요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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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산업 육성측면에서 필요한 부분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문제 고찰과 광고 사례를 통하여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법안,

정책 등의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와 스포츠광고에 관한 선행연구 및 매스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한 고찰 및 분석방법을 통해 문제가 되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스포츠 강국’이라는 위상에 적합한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부의 법안, 정책 등의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 기업의 마케팅 및 광고활동에 있어 정부의 보조금 지원등

이와 관련된 법적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브랜드를 육성하고 안 하고는 절대적으로 기업의 몫이지만 국내 기업은 해외 대형기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마케팅 등을 따라갈 수 없는 여건을 가지고 있다.

현행 스포츠관련 법령인「국민체육진흥법」제17조(체육 용구의 생산 장려),

「스포츠산업진흥법」제8조(기술개발의 추진), 제15조(품질 향상 지원),

제19조(국제교류 및 해외시장 진출지원) 등을 살펴보면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관련 내용은 부재하기에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지원, 보조금 지원 등

현재 비미한 관련 법적 제도 개선하여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스포츠산업 성장에 있어 광고 및 홍보 지원제도 확충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는 스포츠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스포츠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 중 금융지원 측면에서 스포츠산업 융자를 지원하고 있으나 이는 체육용품업체, 민간체육시설,

서비스업체 등에 한정되어 있어 광고 및 홍보를 위한 지원제도가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국내 스포츠 기업의 용품광고, 홍보, 지원, 제작에 있어 전문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정부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광고의 경우 15초에서 30초의 짧은 시간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정보제공 및 긍정적인 구매태도를

만들어내야 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2020년 스포츠산업 선도기업 육성사업의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사업고도화 지원, 해외판로개척 지원, 해외마케팅 지원이 있으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용품광고,

홍보, 지원, 제작에 대한 지원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를 위한 보다 광범위한 지원 정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이자 다양한 이유로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 인구가 늘고 있으며,

이들에게 있어 스포츠는 하나의 여가생활로 자리 잡았다.

이와 더불어 각종 스포츠이벤트에서 스포츠선수들의 활약으로 많은 대중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스포츠용품, 의류 등의 소비 증가로 이어졌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관련 문헌 및 자료들을 고찰하였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광고 관련 정부의 지원제도 등을 알아보았으나 그렇다할 제도가 없으며,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부의 정책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지원을 위한 정책은

시행되고 있지 않고 있었다.

다양한 스포츠브랜드가 존재하고 있는 요즘 기술적 발달로 인해 제품의 기능, 품질 등의 차이는 사라지면서

기업은 브랜드인지도, 이미지 등을 통해 브랜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영을 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해외 글로벌브랜드와의 경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지만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통해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재도약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며, 국내에서부터 시작하여 해외까지 브랜드인지도,

이미지가 변화되어 활성화되는 것은 단순히 기업의 이익창출을 넘어서 스포츠산업 육성측면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참조문헌 : 스포츠토토사이트https://jaymelb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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